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설계 도면 정보 공개 청구 후 도면 받은 후기

by 모도리s 2023. 11. 21.
반응형

주차장 공사를 하면서 여러 가지 알아볼 것이 있어 건물 설계 도면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6월 말, 관할 구청에 건물 도면 정보 공개 청구를 했었습니다.

 

관련글: 건물 도면 정보 공개 청구 절차 및 방법(주차장 공사)

 

건물 도면 정보 공개 청구 절차 및 방법(주차장 공사)

건물 용도를 변경하거나 건물을 대대적으로 수선할 때에는 건물의 설계도면을 지참하여 설계사에게 상담을 받은 후 진행해야 합니다. 건물 도면이 없으면 설계사가 건물 도면을 새로 그려야 하

sayinfo.tistory.com

 

그 후기를 쓴 줄 알고 있다가 후기가 없다는 걸 이제야 알게 되어 급하게 포스팅해봅니다.

 

정보 공개 청구 처리 완료 메일

정보 공개 청구 처리 완료 메일

저는 건물 도면 정보 공개 청구 당시 문자 알림과 메일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체크를 해두었었습니다.

10일 정도 소요된다고 되어 있어서 7월 7일은 돼야 도면을 받아볼 수 있겠거니 싶었는데

예상보다 처리가 빨리 되었습니다.

 

6월 26일에 신청했는데 사흘 뒤인 6월 29일에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알림 메일이 왔습니다.

 

정보 공개 청구 처리 완료 메일 내용

 

처리 완료 메일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리자는 담당 공무원 이름이 적혀 있는데 혹시 몰라 회색 상자로 가렸습니다.

 

어쨌든, 설계 도면 공개 청구가 완료 되었고 메일에서 위 이미지의 정보공개시스템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그러면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 하고 나니 pdf 파일로 도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설계 도면

 

솔직히 도면이 사진으로 찍은 파일이 와서 조금 실망스럽긴 했습니다만, 저희 건물이 워낙 오래된 건물이라(아마 91년에 건축된 건물) 당시에는 캐드 같은 프로그램이 없어서 직접 건축설계사가 도면을 그렸나봅니다.

 

접힌 선대로 누렇게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입은 총 7장의 설계도면을 pdf 파일로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고화질로 카메라를 가져가서 찍은 것인지 실제 pdf파일로 보면 위 글자를 확대하여 자세히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건물은 도면을 어쩌면 파일로도 제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만 자세히는 모릅니다.

어쨌든 당시 통화했던 담당 주무관님 말씀으로는, 지하 서고에 보관되어 있어서 지하에 내려갈 때 가서 처리하겠다고 했었습니다. 

 

그렇게 지하 문서 보관실에 가서 찍어오신 것 같습니다.

 

위 도면을 저는 앞으로도 분실 위험 없이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어서 pdf 파일로 받았지만

실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복사본으로 받으셔도 됩니다.

 

복사본으로 받으시려면 직접 수령하는 방법이 있고 우편물로 받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편물로 받아보려면 추가 비용이 듭니다.

 

어쨌든, 전 pdf 파일로 받아서 남편 이메일에도 이 파일을 보내놓았고 제 컴퓨터와 클라우드에도 따로 올려두었습니다.

 

나중에 언젠가 이 도면을 봐야할 시기가 또 온다면 그땐 남편 메일함에서 찾든, 제 메일함의 보낸편지함에서 찾든

제 컴퓨터 c드라이브나 제 클라우드에서 찾으면 되겠죠.

 

흔치 않는 경험이기에 정보 공개 청구 관련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