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효과와 지속시간 및 바르는 방법 알아보기

by 모도리s 2024. 5. 14.
반응형

자외선 차단제인 선크림을 꾸준히 바르면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선크림은 어떤 수치가 있는 것을 골라야 할지, 지속 시간은 몇 시간이며 어떻게 바르고 지워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효과와 지속시간 및 바르는 방법

 

목  차

 

1.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효과

2. 차단지수가 몇인 선크림을 발라야 할까

3. 선크림 지속시간 및 바르는 방법

4. 3줄 요약

5. 추천글

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 합니다.

 

1.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효과

햇빛에 노출된 정도에 따라 노화가 다르게 진행된 운전수의 얼굴
이미지 출처: 국제학술지 NEJM 논문, 28년간 우유 배달 트럭을 운전한 69세 남성의 얼굴

2012년 4월에 의학 학술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위의 사진이 실렸습니다.

미국에서 28년간 우유 트럭을 운전한 69세 남성의 얼굴입니다.

차창에 가까운쪽의 얼굴은 차 안쪽에 있었던 얼굴보다 노화가 훨씬 더 빨리 진행된 모습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굳이 논문까지 가지 않고도 농사일하거나 야외에서 현장일 하시는 분들과 실내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모습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나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야외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얼굴이 더 나이들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자외선이 사람에게 완전히 무해한 것은 아닙니다.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UV-A, UV-B, UV-C, EUV 극자외선으로 나뉩니다.

 

UV-A는 오존층에 흡수되지 않으며 피부를 벌겋게 만들고 피부 노화에 따른 장기적 손상을 일으킵니다. 우리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 UV-A를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을 바르는 이유입니다.

 

UV-B는 대부분 오존층에 흡수되지만 일부는 통과하여 지표에 도달합니다. 사람이 비타민 D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주근깨, 기미 등을 유발하고 많이 쐴 경우 화상, 심지어 피부암까지도 유발합니다. 

 

UV-C는 자외선 램프에서 나오는 자외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존층에 완전히 흡수되는 것으로 살균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인체에는 굉장히 해로워서 많이 노출될 경우 화상, 피부암,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EUV 극자외선은 대기에 의해 완전히 흡수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선은 UV-A, B, C이며 이 중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98.7%는 UV-A입니다.

 

UV-A는 오존층에서 흡수되지 않고 구름 역시 그대로 통과하기 때문에 햇빛이 강한 날이든, 약한 날이든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주어야 피부 노화, 피부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차단 지수가 몇인 선크림을 발라야 할까

자외선 차단 지수는 2가지로 나누어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자외선 차단 지수(SPF, Sun Protection Factor)입니다. SPF는 화상을 입게하고 주근깨, 기미 등을 유발하며 피부암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UV-B를 차단하는 수치를 나타낸 지수입니다.

 

SPF 15는 UV-B의 93%, SPF 30은 UV-B의 97%, SPF 50은 UV-B의 98%, SPF 100은 UV-B의 99%를 차단합니다.

숫자가 15에서 30이 됐다고 기능이 두 배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따라서 SPF 숫자상의 효과 차이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지수인 PA는 PA+, PA++ 이렇게 뒤에 +를 붙여 표시한 것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PA는 피부를 벌겋게 하고 장기적 손상을 입혀 노화를 진행시키는 UV-A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PA+는 약간, PA++는 중간, PA+++는 높음, PA++++는 매우 높음 수준으로 각각 UV-A를 차단합니다.

 

PA 지수는 일본에서 개발한 것이며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이 지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UV-A, UV-B 차단 기능을 통합하여 시험한 후 Broad-Spectruc Protection이라는 단어를 제품에 표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에는 SPF 숫자는 적혀 있지만 PA가 없다고 해도 만약 'Broad-Spectrum Protection'이라고 적혀 있다면 UV-A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선크림 지속시간 및 바르는 방법

시간대별 동일한 강도의 자외선에 노출되는 데 필요한 소요 시간
이미지 출처: 폴라초이스 스킨케어

 

선크림은 피부에 흡착되는 데 20~30분가량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밖에 나가기 바로 직전에 선크림을 바르기보단 20~30분 전에 미리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SPF 지수별 차단 효과가 미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지수의 차단제를 바르는 것보다 충분한 양의 선크림을 자주 바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선크림은 2~3시간 간격으로 덧바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선크림을 발랐더라도 차단 성분이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면 분해되고 효과가 떨어지거나 땀에 지워질 수 있기 때문에 햇볕 아래에서 활동을 많이 하는 날이라면 좀 더 자주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바르는 것이 참 중요하지만, 지우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유분, 피지, 공기 중의 먼지 등으로 인해 모공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에 쉽게 씻기지 않는 워터프루프 제품이라거나 유분기가 있는 제품을 사용했다면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이중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덧바르는 중 옷에 자외선 차단제가 묻었다면 얼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화장을 지울 때 사용하는 클렌징 오일과 같은 1차 세안제를 묻혀 문질러 기름 성분을 분해해 준 다음 세탁하면 선크림 얼룩이 옷에 배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3줄 요약

자외선 차단제 SPF 수치 차이는 크게 없지만 PA도 적힌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외출 20분 전에 선크림을 바르고 2~3시간 마다 충분히 덧발라야 노화, 주근깨, 기미, 피부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귀찮겠지만 이왕이면 이중세안을 하는 것이 추후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예방에 좋습니다.

 

5. 추천글

머리만 잘 감아도 탈모를 피할 수 있다?

 

머리만 잘 감아도 탈모를 피할 수 있다?

점심을 먹으며 유튜브를 하나 보는데, 무슨 알고리즘에서였는지 탈모 관련한 영상이 떠 있었습니다. 머리 감을 때 절대 '이렇게'하지 마세요. 이렇게 샴푸하면 탈모가 옵니다 라고 적혀 있더군

sayinfo.tistory.com

 

디지털관광주민증 사용할 수 있는 지역과 제휴 업체 및 할인 정보

 

디지털관광주민증 사용할 수 있는 지역과 제휴 업체 및 할인 정보

디지털관광주민증을 발급 받으면 해당 지역 방문시 숙소, 관광지 입장료, 카페, 식당 등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관광 주민증이 무엇인지, 이 주민증을 어디에서 활

sayinfo.tistory.com

 

부추의 효능과 부추 냉동 보관하는 방법 및 활용

 

부추의 효능과 부추 냉동 보관하는 방법 및 활용

부추는 김치를 담그거나 국, 찌개, 찜, 전골, 전 등 주재료로든 부재료로든 한식에서 활용도가 매우 많은 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추의 효능과 부추를 냉동 보관하는 방법 및 간단하게

sayinfo.tistory.com

 

현대카드 마이홈 화재 보험 구독 서비스(월900원) 신청 및 해지한 이유

 

현대카드 마이홈 화재 보험 구독 서비스(월900원) 신청 및 해지한 이유

현대카드 이용자라면 이용하는 카드별로 기본 제공되는 기본 서비스 외에도 구독 서비스에서 원하는 항목의 월구독료를 내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독 서비

sayinf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