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하거나 부동산 계약을 할 때 국세 및 지방세 체납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국세 및 지방세 납입 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역의 세무서나 관공서를 가지 않고도 집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 및 지방세 납입 증명서 집에서 무료로 발급하는 방법
목 차
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합니다.
1. 국세 납입 증명서 발급하기
국세와 지방세는 발급하는 기관이 다릅니다.
국세의 경우 홈택스에 접속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나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그런 다음 위의 이미지에 표시한 것처럼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즉시발급 증명]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찾아 클릭합니다.
기본 인적 사항을 입력한 다음 수령 방법에서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는 제출할 기관에 확인한 다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권에 제출하실 때는 되도록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모두 공개를 하는 것이 두 번 걸음하지 않는 방법이고 부동산 임대차 계약의 경우는 제출이 아니라 확인차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비공개로 하셔도 됩니다.
그런 다음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한글증명서가 필요한지, 영문증명서가 필요한지 체크한 다음 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제출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신청이 끝나면 즉시 처리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네모 상자로 표시한 부분의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인쇄하기 위해 새로운 팝업창이 뜨면서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프린터 버튼을 클릭한 뒤 인쇄하시면 됩니다.
2. 지방세 납입 증명서 발급하기
지방세 납입 증명서는 정부 24에서 신청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 다음 상단 메뉴의 [민원서비스]에서 [민원 신청/안내]를 클릭합니다.
민원 신청/안내 창으로 화면이 바뀌면 검색란에 [지방세]를 입력한 다음 돋보기 그림을 클릭합니다.
"지방세"를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검색 결과가 뜹니다.
그 중 제일 위에 있는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찾아 남색으로 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본인인증 화면이 뜹니다.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내용도 있기 때문에 입력되어 있는 내용은 맞는지 확인하고, 주소를 입력합니다.
증명서사용목적의 경우 관공서 제출이나 금융권 제출 등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부동산 임대차 계약을 위해 발급하려는 것이므로 해당 내용이 없어 [그 밖의 목적]이라고 적은 뒤 그 아래 칸에 "부동산 임대차 계약"이라고 적었습니다.
이 증명서 사용 목적은 나중에 납입 증명서에도 똑같이 입력되어 나옵니다.
우린 집에서 직접 출력할 것이므로 수령 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내용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제일 아래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지방세 납입 증명서 역시 즉시 처리 민원이므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처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이 나오면 빨간 네모 상자로 표시한 부분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인쇄를 위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지방세 납입 증명서는 국문/영문 증명서 선택을 할 수 없더니, 위와 같이 이미 영어와 국어가 병기되어 있었습니다.
팝업창 상단의 프린터 그림을 클릭해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3. 집에 프린터가 없을 때 대처 방법
금융권이나 관공서에 제출해야 하는데 프린터가 없을 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발급해서 출력 창이 뜨는 것 까진 동일합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인쇄 창이 하나 더 뜨는데, 여기서 프린터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프린터 설정에서 "PDF"가 적힌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컴퓨터는 한컴이 깔려 있어서 [Hancom PDF]라고 나옵니다.
프린터를 PDF로 선택한 다음 [인쇄] 버튼을 누르면 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저장 위치와 이름을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그렇게 납입 증명서를 종이로 인쇄하는 것이 아닌 파일로 저장한 다음 관공서나 금융권 담당자분의 이메일 주소를 받아 거기로 파일을 전송하면 됩니다.
부동산의 경우도 PDF 파일을 카카오톡 파일 보내기 등을 통해 부동산 소장님께 보내시면 됩니다.
꼭 종이로 프린트해야 할 경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참고: 프린트기가 없을 때 출력하는 방법 네 가지와 비용 정리
4. 3줄 요약
국세 납입 증명서는 국세청홈택스에서 온라인 신청하여 직접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입 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한 다음 프린트하면 됩니다.
집에 프린터가 없을 경우 출력할 때 프린터 설정을 PDF로 바꿔서 파일로 저장하신 다음 담당자에게 메일로 전송하면 됩니다.
5. 추천글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복합기 토너 저렴하게 교체 및 다 쓴 토너 버리는 방법 (0) | 2024.05.31 |
---|---|
가스렌지 점화가 잘 안 될 때 건전지 교체하는 방법 (0) | 2024.05.30 |
가족 여권 사진 스마일캣으로 제일 싸게 해결한 방법 (0) | 2024.05.24 |
2024년 달라지는 임신, 출산, 육아 휴직 및 워킹맘 지원 제도 (0) | 2024.05.22 |
임산부 및 신생아 가족, 백일해 예방접종 맞아야 하는 이유 (0) | 2024.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