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서울시 청년대중교통지원비 신청

by 모도리s 2023. 6. 22.
반응형

서울시 청년대중교통지원비

서울시에서 청년들에게 대중교통비를 지원하는 이 사업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만 19세부터 24세까지의 청년들이 겪을 수 있는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상, 하반기에 거쳐 연간 10만원 한도의 교통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사업으로 사용한 금액의 20%를 교통마일리지로 적립해주는 일종의 캐시백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설명

신청기간이 보통 한 해의 상반기에 있습니다.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시이며 만 19세부터 24세인 청년이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한 교통카드 결제 내역을 정산하여 해당 금액의 20%를 교통마일리지로 적립해 줍니다. 신청 시 사용할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된 교통카드의 이용 금액 20%, 연간 최대 10만원까지 적립되며 하이패스나 주차요금, 공유 이동수단(자전거, 킥보드 등) 또는 2인 이상의 결제건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서울 시내버스나 지하철을 개인이 이용한 경우만 인정됩니다. 신청방법은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합니다. 교통카드는 선불교통의 경우 삼성페이(티머니), 모바일티머니, 티머니플레이트카드를 등록할 수 있으며 후불교통카드는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카드가 발행한 실물카드 및 후불형 모바일 교통카드가 인정됩니다. 등록불가능한 교통카드는 아이폰 사용자의 티머니페이, 티머니 외 선불형 모바일 교통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카카오, 토스, 등록 가능한 은행 카드에서 발급한 BC 카드를 제외한 모든 BC 카드(즉, BC카드이지만 새마을금고, 수협, 부산은행 등에서 발급한 카드) 등입니다.

 

신청 절차

사전에 등록할 교통카드를 준비합니다. 티머니 선불교통카드의 경우 카드번호 101로 시작합니다. 티머니는 티머니 카드&페이에 회원가입을 해서 T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합니다. 위에서 링크해드린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로 가서 자가진단(연령, 거주지 등 확인), 개인정보 입력(주민등록번호와 주소), 본인인증, 교통카드 번호 16자리 등록 및 사용 가능한지 검증 받으면 신청이 끝납니다.

이렇게 신청하면 1월 1일부터 6월 30일 기간동안 사용한 내역을 확인하여 7월 중 20%를 T마일리지로 적립해주며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한 내역은 24년 1월 중 20%를 T마일리지로 적립해줍니다.

 

 

서울시 청년대중교통비지원 사업에 대한 본인 생각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아닐까 하여 포스팅을 하는 와중에도 다소 별로인 정책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혜택을 받고 계신 분께는 당연히 유용하겠지요) 본인 생각 및 대안을 구구절절 적었다가 지웠습니다. 옛날처럼 불합리하다 생각하는 것에 호로록 열의를 불태울 의지가 사그라든 것으로 보아 아무래도 나이가 들었나봅니다.

알고 모르고의 차이는 큽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잘 신청하여 몰랐다면 못 받고 지나갔을 연간 10만원 상당의 마일리지를 교통비로 받아 쏠쏠히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잘 찾아보면 사회 구석구석 많은 지원 사업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좀 더 현명한 현대사회 시민으로 세금 내고 합당한 혜택을 누리며 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좋은 정보 열심히 찾아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