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아이가 여름방학 동안 공부할 2학기 문제집을 구입했습니다. 문제집을 구입할 때는 아이의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는 문제 구성이 중요합니다. 백점 국어, 수학은 난이도와 문제 구성이 어떨까요?
목 차
1. 2학년 2학기 백점 국어/수학 가격 및 문제집 구성
2. 문제 구성 및 난이도
3. 공부 후기 및 앞으로의 계획
4. 함께 보면 좋은 글
2학년 2학기 백점 국어/수학 가격 및 문제집 구성
초등학교 2학년인 둘째 아이가 여름방학 동안 풀 2학기 문제집으로 동아출판에서 나온 백점 국어/수학 세트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28,800원입니다.
2023년용이라고 되어 있지만 교과서가 개정되진 않았기 때문에 굳이 연도 따지지 않고 구입했습니다.
교과서가 개정된다면 무조건 해당 연도에 맞는 문제집을 구입해야 합니다.
어차피 시중에서 개정판이 아닌 구판은 죄다 수거되기도 합니다.
교과서가 개정되지는 않았고, 학원에서 사용할 용도가 아니라면 굳이 2023년이니 2024년이니 따져봐야 별 상관 없습니다. 학원에서 사용할 거라면 구판을 구입할 경우 선생님 및 다른 학생들과 문제 순서가 조금씩 다르고 몇몇 문제가 새로 추가되고 교체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연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백점 국어 수학은 크게 2권짜리 세트로 한 권처럼 되어 있지만 모두 각 구성에 따라 분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국어는 본책인 개념북과 해설북, 그리고 위의 사진에 있는 낱말 놀이 날개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념북 앞에는 학습계획표가 붙어 있습니다. 총 16주 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학교 교과서인 국어와 국어활동 몇 페이지에 해당하는 부분인지도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전 이 문제집을 방학동안 풀릴 계획입니다.
기본서를 16주 즉, 대략 4개월 간 풀릴 생각은 없기 때문에 1주차에 해당하는 부분을 이틀에 걸쳐 풀게 하려고 합니다.
1주차를 예로 들어보면 8쪽~19쪽까지 총 12페이지가 있습니다. 단원에 따라 한 주에 공부할 양이 더 많은 때도 있고 더 적은 때도 있지만 주차별 진도에는 그림만 있거나 단원 들어가기 전 표지도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어서 1주차를 이틀에 걸쳐 공부한다면 실제로 하루에 읽고 문제 풀 페이지는 많아봐야 3장(6페이지)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수학은 국어 해설북이 끝나면 그 뒤에 바로 이어져 있습니다. 물론 분책됩니다.
수학은 개념유형북, 시험대비북, 해설북, 수학 익힘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념유형북과 시험대비북의 정답 및 해설은 해설북에 있고, 수학 익힘북은 특별 부록이라서 그런지 정답지가 수학 익힘북 제일 뒤에 있습니다.
수학도 수학 개념유형북 앞에 위와 같은 진도표가 붙어 있습니다.
8주 학습 또는 12주 학습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주 5일 공부할 양이 깔끔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수학의 경우 8주 학습 계획표를 따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전 사실 저희 아이들이 푸는 문제집은 이렇게 학습 진도표가 붙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들이 언제 공부했는지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아이들이 하루에 얼만큼씩 공부해야하는지, 앞으로 얼마 정도의 기간이 지나야 이 책이 끝날지 가늠해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공부해야 할 양을 제가 강제하는 편은 아닙니다.
진도표에서 주어진 대로 하다가도 아이들이 각자 어렵게 생각하는 단원이 있다거나, 혹은 그날의 컨디션, 그 외 여러 이벤트와 일정으로 인해 공부할 양이 조금 줄어들 때도 있고, 재미있으면 알아서 좀 더 공부하기도 합니다.
진도표는 아이들에게도 자신이 잘 따라가고 있는지, 얼만큼 덜 했고, 더했는지 판단해 볼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하기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초등학생들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저희 아이들 성향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공부한 날짜 적어가며 스스로 확인하는 것을 꽤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문제 구성 및 난이도
각 단원의 시작은 교과서 본문과 개념정리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어 문제집인 만큼 핵심 용어 설명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 단원 개념정리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는 위와 같이 QR코드가 있습니다.
QR코드를 찍으면 위와 같은 강의 동영상으로 연결됩니다.
EBS 만점왕 강의를 볼 때는 재미있긴 했지만 동영상 업데이트 속도가 아이들 진도보다 느려서 제대로 활용을 못했는데 동아출판 백점 국어 수학은 단원별 강의 동영상이 모두 올라와 있었습니다.
문제 유형 역시 객관식과 단답형/서술형 주관식 문제가 적절히 섞여 있습니다.
객관식만 있으면 제대로 공부가 되질 않고, 주관식만 있으면 아이들이 공부하기 싫어할 수 있는데 섞여 있어서 좋습니다.
문제도 읽어보니 시험에 출제되는 유형들이라서 아직 문제 유형이 익숙하지 않은 저학년 둘째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어 특별 부록으로 있는 날개북은 위의 사진으로 보다시피 낱말을 익히는 책입니다.
아무래도 재미있게 생겼는지 문제집이 도착한 날부터 시키지 않았는데도 혼자서 하루에 6쪽씩 마구 풀어대고 있습니다.
답이 옆에 적혀 있어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
하다못해 책 파단에 뒤집어진 글자로라도 적혀 있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죠.
아이는 답을 보지 않겠다고 수첩과 휴대폰 등을 가져다가 열심히 가리고 풀고 스스로 채점도 하고 있습니다.
수학 개념유형북은 한 단원이 step5로 나뉘어 있습니다.
한 단원을 몇 개의 소단원으로 나누어 step1에서는 소단원의 개념을 익히고, step2에서는 문제 유형을 익힙니다. 한 단원의 소단원에 대한 개념과 유형을 익혔으면 step3에서 실력 높이기라고 조금 더 어려운 문제를 풀게 됩니다.
그런 다음 step4에서 실수하기 쉬운 문제들에 대한 해결력을 키우는 문제가 나와 있고 step5에서는 한 단원을 마무리하는 단원 평가가 있습니다.
step2 유형편과 step5 단원평가는 객관식과 주관식(단답형/서술형)이 섞여 있고 상대적으로 심화 문제들인 step3, 4는 단답형 주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학 역시 각 단원별 강의 동영상이 제공됩니다.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고 배속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시험대비북은 연산 연습을 하는 문제집입니다.
동일한 유형의 계산 문제를 반복해서 계산 속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별 부록인 수학익힘은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해볼 수 있습니다.
객관식은 없이 모두 단답형 주관식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공부 후기 및 앞으로의 계획
이제 방학을 시작하면서 풀릴 문제집이기 때문에 완전한 후기는 아니지만, 인터넷 상에서는 문제집을 다 펼쳐볼 수 없어서 약간의 실패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구입했는데 생각보다 충실한 기본서인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백점 국어/수학은 기본서이기 때문에 항상 그래왔듯이 문제집이 끝나는 대로 심화 문제집으로 넘어갈 계획입니다. 계획대로라면 국어는 추석 전에 끝나고, 수학은 추석이 지나야 끝나겠지요.
3학년을 슬슬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파닉스를 다 익히지 못한 둘째를 위해 영어 공부에 좀 더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들에게 지급한 24년 1/4분기 삼전우 배당금 용돈
제 15회 부산광역시장기 전국 건강 줄넘기대회 참가 후기
문법 기초부터 마스터까지, 영문법 기본서 그래머 인사이드
'아이 키우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 시력 더 나빠지지 않게 눈 관리하는 방법 3가지 (0) | 2024.06.25 |
---|---|
생일 선물, 초등 저학년 여아가 좋아할 만한 선물 리스트 (0) | 2024.06.05 |
아이들에게 지급한 24년 1/4분기 삼전우 배당금 용돈 (0) | 2024.05.20 |
제15회 부산광역시장기 전국 건강 줄넘기대회 참가 후기 (0) | 2024.05.19 |
초등 2학년 아이 엄마표 영어 파닉스 공부 (0) | 2024.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