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직접 알아본 반려견, 반려묘 펫 보험 비교 및 가입 시 알아야 할 것

by 모도리s 2023. 12. 28.
반응형

반려동물의 병원비는 천차만별이어서 부담이 많이 됩니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이 안 좋다면 여러 검사를 받느라 진료비와 검사비로 많은 비용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러 보험회사의 펫 보험 상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제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펫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나 설계사와 그 어떤 관계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순전히 얼마 전, 신문 기사로 보고 궁금해서 알아본 내용입니다.

 

반려견과 반려묘를 보험 회사에 따라 아래에 따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보험 상품 비교 전 확인 사항

 

사람도 연령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듯이 반려견이나 반려묘 역시 연령에 따라 보험 가입 가능성도 달라지고, 보험료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령 뿐만이 아니라 품종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험 상품을 비교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다음의 세 가지를 기준으로 잘 따져봐야 합니다.

 

1. 가입 제한 및 예외 사항

일반적으로 만 9세 이하면 가입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확인해보세요. 나이, 품종, 기존 질병 여부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보험 적용 범위

사람도 보험을 청구할 때 질병 코드 같은 것에 따라 보장이 될 수도 있고 보장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보험금도 달라질 수 있죠. 반려동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상황에 따라 보험이 적용될 수도 있고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키우고 있는 반려견이나 반려묘의 특성과 자주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보고 이에 따라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몇몇 보험의 경우 선천적인 질병이나 특정 질병에 대해 보험 청구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3. 자기 부담금 및 보험 보상 한도

그래도 보험이 있으면 덜 부담스럽지 않을까 해서 월 몇 만 원씩 꼬박꼬박 냈는데 막상 치료를 받은 후 보험금을 청구하려고 보니 자기 부담금도 많고 보험금 한도는 적을 수 있습니다. MRI나 CT와 같은 몇몇 검사의 경우 보장하는 연간 횟수가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을 내는 게 맞을지, 그만큼의 비용을 차라리 적금을 드는 게 더 나을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보험 회사별 반려견 보험 상품 비교

아래 표는 몇몇 보험사만 개인적으로 알아본 내용이며 비교한 것입니다. 해당 회사의 상품을 추천하는 것도 아니고 이 보험사들이 펫 보험에 있어서 메이저급인지 마이너급인지도 모릅니다. 그저 비교군이 되도록 기준 제시용으로 적는 것이니 참고만 하세요. 표가 비워진 부분은 확인이 안 되었다는 의미이지 보장이 안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반려견 보험 비교

구분 KB 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보험 상품명 KB 금쪽같은 펫보험(강아지) 펫퍼민트(강아지) 다이렉트 펫보험
가입 가능 품종 시바, 치와와, 포메라니안, 시츄, 말티즈, 비숑프리제, 골든리트리버, 요크셔테리어, 토이푸들, 미니어쳐푸들, 진돗개, 믹스견, 재패니즈스피츠 차우차우, 아메리칸 핏 불 테리어도 등 가능(소형견 대비 보험료 2배 가량 상승) 견종에 따라 배상 보험 보장이 안 될 수 있음
가입 가능 연령 생후 91일 이후~만 8세 이하(보험 상품에 따라 만 10세 이하 가능) 생후 61일 이후~만 8세(보험 상품에 따라 만 10세 이하 가능) 생후 61일 이후~만 10세 이하 가입 가능
보장 연령 자동갱신 최대 만 20세까지 자동갱신 최대 만 20세까지 자동갱신 최대 만 20세까지
일반상해80%이상 후유 장해 1백만 원 1백만 원 -
치료비 기본형 70% 가입 시 3년 갱신형 연간 5백만 원까지 기본형 70% 가입 시 3년 갱신형 연간 5백만 원까지(5년 갱신 선택 가능) 기본형 70% 가입 시 3년 갱신형 연간 1천만 원까지(5년 갱신 선택 가능)
사망 보호자 일반상해사망 시 - 1억
보호자 질병사망 시 - 1억
- -
배상책임 3년 갱신형 1천만 원 1회 1천만 원 한도 사고당 3천만 원 한도(10만 원 공제)
자기 부담금 3만 원(치료비, 배상책임) 3만 원(치료비, 배상책임) 3만 원
반려묘 사망 위로금 3년 갱신형 15만 원 - 30만 원
가입 예시 및 예상 금액
(가정: 2023년 1월 1일 출생, 포메라니안, 보호자 40세 남자)
월 5만 7천 원
(10년 납, 10년 만기)
월 3만 5천 원
(20년 납)
월 30,565원

 

반려묘 보험 비교

구분 KB 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보험 상품명 KB 금쪽같은 펫보험(고양이) 펫퍼민트(고양이) 다이렉트 펫보험(고양이)
가입 가능 품종 랙돌, 러시안블루, 먼치킨, 브리티시숏헤어, 아비시니안, 스코티시폴드, 아메리칸숏헤어, 코리안숏헤어, 터키시앙고라, 페르시안친칠라, 믹스묘 품종에 따라 보험료가 다른 것 외엔 아마 거의 다 가능할 듯. 품종에 따라 보험료가 다른 것 외엔 아마 거의 다 가능할 듯.
가입 가능 연령 만 8세 이하(보험 상품에 따라 만 10세 이하 가능) 만 8세 이하(보험 상품에 따라 만 10세 이하 가능) 만 10세 이하
일반상해80%이상 후유 장해 1백만 원 1백만 원 -
치료비 기본형 70% 가입 시 3년 갱신형 연간 5백만 원까지 기본형 70% 가입 시 3년 갱신형 연간 5백만 원까지(5년 갱신 선택 가능) 기본형 70% 가입 시 3년 갱신 연간 1천만 원까지(5년 갱신 선택 가능)
사망 보호자 일반상해사망 시 - 1억
보호자 질병사망 시 - 1억
- -
자기 부담금 3만 원 3만 원 3만 원
반려묘 사망 위로금 3년 갱신형 15만 원 - 30만 원
만기 환급금 약 18만 원 가량 - -
가입 예시 및 예상 금액
(가정: 2023년 1월 1일 출생, 아메리칸숏헤어, 보호자 40세 남자)
월 55,000원(최저 53,432부터 가능)(10년 납, 10년 만기) 월 36,470원(20년 납) 월 28,345원

 

정리

몇몇 보험사의 경우 펫 보험에 보호자의 연령과 성별, 심지어 직업까지도 보험료에 고려되어 계산되었습니다. 저는 40세 남자, 일반 사무직(현장 작업X)으로 계산하였습니다.

 

보험은 사람의 보험도 굉장히 복잡한 것처럼 반려동물의 보험도 굉장히 복잡했습니다. 특정 품종이 자주 걸리는 질병의 경우 횟수의 제한이 있기도 했고 입원비나 수술비 관련해서도 자세히 봐야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