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겨울철 차가 도로에서 멈췄을 경우 대비 및 해야할 행동

by 모도리s 2024. 1. 2.
반응형

한겨울에 갑작스런 폭설이나 정체로 인해 도로에서 하염없이 멈춰 서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겨울철에 차 안에 있어야 하는 경우 대비하는 방법 및 차 연료도 아끼고 체온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도로에 고립되는 경우

2021년 3월 1일 KBS 뉴스

 

겨울철에 꼭 사고가 아니더라도 도로에 고립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폭설로 인해 극심한 교통 체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제설차가 제설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또는 제설은 되었지만 앞선 차량의 사고로 인해 도로 전체가 마비되어 몇 시간이나 서행조차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무턱대고 춥다고 히터를 켠다면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차 역시 정체가 해소돼도 도로를 빠져나갈 수 없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필수품

1. 물과 간단한 식량

차를 타고 이동할 때에는 되도록 마실 물과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고열량 간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렛이나 단백질바 같은 것이 되겠죠. 특히 도로 한 가운데 멈춘 상태라면 갈증이나 허기를 한 두 시간은 견딜 수 있겠지만 시간이 길어질 수록 갈증은 극심해지고 추위를 더 느끼게 되며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도 해결되지 않는 상황으로 인해 더욱 초조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따뜻한 보온용품

핫팩과 무릎담요 같은 것은 평소에도 차 안에 넣어두면 좋습니다. 겨울에 이동한다면 방한의류를 가지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모자나 장갑도 쓴다면 몸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니 따뜻한 외투는 이미 입었을테니 그 외에도 이왕이면 방한의류를 종류별(모자, 장갑, 목도리 등)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조배터리

추운 날씨에는 휴대폰 배터리도 빠르게 소모됩니다.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119에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도록 보조배터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로 정체가 몇 시간씩 계속될 경우 자동차 오디오마저도 꺼야하거나 전기차의 경우 방전으로 인해 아예 켜지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휴대폰으로 바깥 상황을 계속 확인하려면 보조배터리를 챙겨 휴대폰이 꺼지는 경우를 방지해야 합니다.

 

4. 손전등

국도로 달리던 중 문제가 생긴다면 차가 어두운 곳에 고립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분의 건전지와 함께 손전등을 차량 안에 비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차량용 제빙 및 제설 도구

차량용 제빙 및 제설 도구에는 성에를 제거하는 스크래퍼 종류도 있고 성에가 끼지 않도록 미리 유리창과 사이드미러에 뿌리는 성에 제거제도 있습니다. 꼭 고립이 되지 않더라도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 운전을 할 때는 차량에 이런 도구들을 비치해 두어 안전 운전을 해야합니다.

 

 

도로에 고립되었을 경우 해야할 조치

나만 고립되었다면 당연히 119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도로 전체가 정체되어 나뿐 아닌 여러 차량이 고립된 경우라면 제설차가 제설할 때까지 최대한 차량의 연료도 아끼고 체온도 유지하며 버텨야 합니다.

 

1. 차가 조금도 움직이지 않는 경우 차량의 시동을 끄고 차 주변의 눈을 치워야 합니다.

이 도로의 사정이 언제 해결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시동을 끄고 히터도 끄고 내연기관차의 경우 자동차 머플러에 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변의 눈을 치워줘야 합니다. 눈이 머플러를 막고 있으면 차에 시동을 켰을 경우 배기가스가 역류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또한 히터는 차량 전체를 데우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많이 춥다면 히터가 아닌 열선 시트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히터보다 열선 시트가 에너지 소모량도 확실히 적고 몸도 더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휴대폰 배터리도 어떻게 될지 모르므로 차 안에서 심심하다고 다른 일에 사용하지 말고 되도록 현재 상황을 알아보는 일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는 낮은 온도에 취약하기 때문에 여차할 경우 휴대폰 역시 방전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긴급 상황 시 신고하고 자신의 상황을 외부에 알릴 수 있는 수단은 확보해둬야 합니다.

 

3.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의류가 있다면 최대한 껴입고 담요 같은 것을 덮고 동승자와 함께 옹기종기 모여있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의 체온으로 인해 좀 더 따뜻하게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에 3명이 있고 핫팩도 3개가 있다면 각각 1개씩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셋이 모여 있으면서 핫팩을 1개씩 사용하면 훨씬 더 오래 있을 수 있습니다. 다 쓴 핫팩은 다른 핫팩과 함께 두면 다시 따뜻하게 열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다 썼다고 쉽게 버리면 안 됩니다.

 

4. 이렇게까지 할 수 있는 조치를 모두 취했는데도 장시간 도로에 고립되어 있다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앞차나 뒷차의 사람들과 함께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 뉴스에서 한 번 이런 상황을 본 적이 있었는데, 밤새도록 강원도의 한 도로에서 정체되어 있다보니 저체온증이 염려되어 앞차의 사람들이 뒷차로 와서 뒷차 사람들과 함께 히터를 켜고 어느 정도 버티다가 그 이후엔 다시 앞차로 뒷차의 사람들까지 모두 건너와서 함께 히터를 켜고 버티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이렇게까지 제설이 잘 안 되는 경우는 없겠지만 방법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큰 차이니까 이런 방법도 있다는 걸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