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홈택스에서 납세자 거주 증명서 발급 받기

by 모도리s 2023. 12. 27.
반응형

굳이 관할 세무서에 직접 가지 않아도 집에서 홈택스로 쉽게 거주자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포스팅대로만 따라하시면 홈택스로 거주자증명서를 발급 받아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거주자 증명서는 일반적으로 해당 국가에 살고 있지 않은 사람이 국내세법에 의해 내야 하는 원천소득세에 대해 이중과세방지협약을 체결한 조세조약의 규정에 따라 이중과세 부과를 면하기 위해 내야 하는 서류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온라인을 통해 캄보디아 아이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소정의 강의료를 받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돈은 캄보디아에서 벌긴 하지만 전 캄보디아가 아닌 대한민국에 살고 있죠. 캄보디아는 캄보디아의 세법에 따라 원천소득세를 매길 것이고,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의 세법에 따라 원천소득세를 매기는데, 저는 여차하면 두 나라에 모두 소득세를 내야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캄보디아에 '나는 캄보디아에 살고 있지 않으니 캄보디아와 대한민국의 조세조약에 따라 대한민국에만 소득세를 내게 해달라'며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합니다. 이것이 바로 '거주자증명서'입니다.

 

세금 관련한 문서이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 받아야했으나 홈택스로도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거주자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홈택스_화면
홈택스 화면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을 합니다.

가입을 한 적이 없다면 가입도 해야겠죠. 거주자증명서는 굳이 본인 인증까지 하지 않아도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만으로 로그인을 해도 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마우스를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글자 위로 가져가면 아래로 창이 열립니다. 거기서 <기타 민원 증명>의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을 들어갑니다.

 

거주자증명서_발급_신청서_작성_화면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그러면 로그인한 정보에 따라 기본 인적 사항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 창이 뜹니다.

다른 건 크게 건들일 것 없이 주소가 맞는지 확인한 후 영문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영문 주소를 입력한 뒤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에서 실제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조세목적상 대한민국에 제가 거주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해서 거기에 따라 선택했습니다.

 

영문 주소는 <네이버>에서 <영문주소>를 검색하면 됩니다.

 

네이버_영문주소_변환_서비스_화면
네이버 영문주소 변환 서비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영문주소를 검색해야 하니,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한글로 입력하여 검색하면 검색한 주소를 영문으로 변환하여 보여줍니다.

해당 영문 주소를 복사해서 위에서 작성하고 있었던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의 <소득자 인적사항>의 <영문주소>란에 붙여넣습니다.

 

거주자임을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에서 저는 아마도 올해의 거주자 증명서면 될 것 같아서 2023이라고 입력했습니다.

 

거주자증명서_발급_신청서_하단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하단

 

저는 애드센스 아시아 법인인 싱가포르에서 애드센스 판매 대금을 지급 받기 때문에 <발급대상국가>에서 코드 검색을 통해 싱가포르를 입력하였습니다.

 

아까 위에서 들었던 예시대로 캄보디아라면 <코드검색>에서 캄보디아를 검색하면 되겠죠.

 

수령 방법은 집에서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다운 받을 예정이라면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합니다.

 

거주자증명서_발급_신청서_확인_창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확인 창

 

그러면 신청하기 전에 제출하게 될 신청서를 한 번 더 보여줍니다.

실제 관할 세무서에 가면 위와 같은 양식의 서류를 적어서 민원 창구에 제출해야 합니다.

모두 입력한 것 같으면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방금까지 한 과정은 말 그대로 <거주자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 신청서를 작성한 과정이었습니다.

따라서 위의 신청서를 토대로 증명서가 발급되면 해당 증명서를 인쇄하면 됩니다.

 

처리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민원신청_처리_결과_조회하는_버튼_표시
민원신청 처리 결과 조회하기

 

 

전 5분이 지나도 접수완료만 뜨길래 다른 할 일 하다가 30분 정도 후에 보니까 처리가 완료되어 있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에서 <민원증명 조회/관리> 줄에서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가 아닌 그 외 어떤 민원을 신청했어도 여기서 처리결과를 조회하면 됩니다.

 

민원처리결과_조회_창
민원처리결과 조회

 

위에 스크린샷을 찍을 때는 <처리상태>가 <접수완료>인 상태였습니다.

발급이 되면 <처리상태>는 <처리완료>로 바뀌고 <수령방법/비고>에 <출력>이라고 뜹니다.

<출력>을 누르면 됩니다.

 

 

발급된_거주자증명서_인쇄하는_장면
거주자증명서

그러면 거주자 증명서 창이 뜹니다.

창 상단의 프린터가 그려져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인쇄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전 프린터로 인쇄하지 않고 pdf로 다운 받을 것이기 때문에 위의 빨간색 상자에서처럼 <PDF로 저장>을 지정해주었습니다.

프린터로 인쇄하려면 빨간색 상자의 <대상>에 해당하는 곳에서 인쇄할 프린터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은 인쇄 가능한 프린터가 자동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인쇄> 또는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방법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이제 홈택스로 가셔서 직접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전 보통 이런 공문서를 발급받게 되면 혹시 몰라서 pdf로 저장하기를 통해 컴퓨터의 지정 폴더에 다운 받아 놓습니다.

공문서는 제출해야 할 일이 발생한다면 일반적으로 6개월 내 발급 받은 것을 제출하도록 되어 있지만

언제 받았는지 상관 없는 것이 있을 수도 있고 또는 제가 직접 확인해야 할 때도 변동사항만 없다면 굳이 다시 홈택스나 정부 24 같은 곳에 들어가서 발급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