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을 하면 생명을 살릴 수도 있지만 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도 받을 수 있고 헌혈의 집에서 준비한 소정의 기념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념품 중엔 영화 티켓, 여행용 위생용품, 손톱정리세트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헌혈증 보여주고 곤돌라를 무료로 이용하거나 기간 내에 헌혈한 헌혈자에 한 해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응모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있습니다.
헌혈시 받을 수 있는 기념품
2023년이 이제 며칠 남지 않았지만, 2024년이 되어도 헌혈 기념품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도 기념품과 2023년 기념품 중 달라진 것은 6번 여행용품 세트가 손톱깎이세트로 바뀐 것 뿐이었거든요.
대다수 다양하게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문화상품권을 선호하거나 요즘 영화비도 비싸서 한 편 보기도 부담스럽기 때문에 영화관람권을 선호하고 그렇게 1번~5번까지는 헌혈자들이 굉장히 선호하는 기념품이라 바꾸기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기념품으로 인해 헌혈이 더 장려되는 건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저도 영화관람권이 꽤 탐나긴 합니다.
다종 헌혈 기념품으로는 영화패키지 교환권도 있네요. 영화패키지 교환권은 영화관람권+팝콘(소)라고 합니다.
원한다면 극장에서 팝콘 구매 시 추가 비용을 내서 캐러맬 팝콘+음료 세트로 업그레이드하여 구매할 수 있으니 어쨌든 결국 좋은 교환권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헌혈시 받을 수 있는 기념품은 이렇게 위와 같고, 헌혈한 직후에는 헌혈의 집에 마련되어 있는 초코파이(오예스, 찰떡파이 등)와 음료(주스, 이온음료 등)를 드실 수 있습니다. 헌혈의 집에 따라 초코파이류는 1종류일 수도 있고 개수가 제한되어 있을 수 있지만 음료는 마음껏 드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분 보충이 중요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봉사시간은 헌혈실적 1회당 4시간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인정 받으려면 따로 VMS에 가입해야 합니다.
현재 헌혈시 해볼 수 있는 이벤트
위의 이미지는 현재 대한적십자사에서 공식적으로 하고 있는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헌혈증을 보여주면 헌혈자 본인은 무료로, 함께 간 3명까지 20% 요금을 할인 받아 파주의 곤돌라를 탈 수 있다고 합니다.
파주 곤돌라는 임진각 평화 곤돌라를 말합니다. 평일 오전 10시~오후6시까지, 주말 오전9시~오후6시까지 운영하며 운영 종료 30분 전에 매표는 마감됩니다.
파주 곤돌라는 크리스탈 캐빈으로 바닥이 투명 유리창으로 되어 있는 것이 있고 일반 캐빈으로 일반적인 곤돌라가 있는데 헌혈증을 제시하고 탈 수 있는 것은 일반 곤돌라겠죠? 매표소가 있으니 크리스탈 캐빈을 이용하고 싶을 경우 차액(3,000원)을 지불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크리스탈 캐빈은 대인 14,000원이고 일반 캐빈은 대인 11,000원이거든요.
그 외에도 제가 구미에 당겼던 것은 이 이벤트입니다.
2023년 11월 10일부터 2024년 1월 10일까지 2개월 내에 헌혈을 한 적이 있다면 한 번 응모해보세요.
응모해서 당첨되면 2024년 다이어리+탁상달력 세트 또는 투썸플레이스 딸기 생크림 2호 케이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이미 2024년 탁상달력을 샀기 때문에 투썸 케이크가 더 좋아보이네요.
하지만 100% 증정이 아니라 다이어리와 탁상달력 세트의 경우 600명, 투썸 케이크는 500명을 추첨하기 때문에 약간의 운도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헌혈했고, 기념품(영화 관람권 같은)도 받았고, 헌혈증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니 한 번 응모해보는 건 어떨까요?
되면 좋고 안 되면 말죠 뭐.
지역별 있는 헌혈의 집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었습니다.
충북의 경우 산리오(시나모롤, 마이멜로디 등) 담요를 추가로 받을 수도 있고, 경남지역의 헌혈의 집에서는 문상이나 영화관람권을 1장 더 받을 수도 있네요. 헌혈도 하고 영화를 보며 데이트도 하거나 게임 현질(...)을 하기에도 좋겠군요.
여기에도 제 구미가 당기는 이벤트가 있는데요.
전 부산에 라이언홀리데이 인 부산이 있는 줄 몰랐어요. 물론 저런 시설이 있다는 자체도 몰랐고요. 너무 재미있을 것 같이 생겼는데 입장료가 대인/소인 2만 원이네요. 36개월 미만은 무료고요. 그런데 헌혈증을 제시하면 본인 40% 할인 받을 수 있고 동반 2인까지 30%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 둘이 있는 4인 가족인 저희 집의 경우 남편과 제 헌혈증을 각각 제시하면 원래대로라면 8만원에 입장할 수 있었겠지만 5만 2천원으로 입장할 수 있게 되겠네요. 제휴할인카드를 보니 NH농협카드면 본인 30%, 농협의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나 어피치 스윗 체크카드면 본인 50%, IBK 기업은행 카드면 본인 30%만 가능합니다.
농협 일반 카드나 IBK 기업은행 카드는 생각해 볼 것도 없고 농협 라이언 치즈 체크 카드로 본인 50% 받는다고 해도 성인 두 명 각각 있어도 저희집 같은 경우는 6만원이어야 하네요. 하지만 전월 실적 20만원 이상씩 있어야 하기 때문에 쓰지 않는 카드라면 있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뭘로 계산해보든 헌혈해서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 가장 좋은 혜택이네요.
위에 제가 적어놓은 지역별 4가지 이벤트 말고도 홈페이지에 가면 다른 지역의 다양한 이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산엑스더스카이 입장권 할인도 있고 제주-목포구간 여객 및 차량 요금을 할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헌혈하고 제주도 가는 여객선 할인도 받는 것도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혹시 헌혈의 집이 어디있는지, 혹은 헌혈할 때마다 기다려야 해서 부담되셨다면 홈페이지나 레드커넥트 앱으로 헌혈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 가입하기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서 가입하는 방법은 다른 사이트와 똑같습니다.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고,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해 인증한 뒤 ID, 비밀번호 등 몇 가지 필수 사항을 입력하면 가입됩니다.
참고: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그동안 제가 참여했던 헌혈 기록도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마이페이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헌혈기록을 조회할 수 있는데 가입 후 1번만 하면 다음부터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헌혈 기록은 단순히 기록으로만 사용될 뿐 헌혈증을 대신해서 사용할 순 없습니다.
전 여태 2번 밖에 못 했네요. 그마저도 20대였을 때였습니다. 매번 갈 때마다 혈액 검사에서 성분이 부족해서 탈락했었거든요. O형이라 인류애(씩이나?)를 적극 발휘하여 열심히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몸이 따라주질 않아 속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검사에서 탈락해서 그 다음주에 또 가고, 그 다음달에 두 번 세 번 다시 방문하고 그랬더니 부산혈액원에서 여자들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으니 괜찮다고 위로해주시더라고요.
그 후론 아이도 낳고 피곤에 찌들어 살아서 못했는데 요즘은 나름대로 하루 20분씩이라도 운동을 하고 있으니 한 번 도전해볼까 합니다.
그 외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서 통, 번역 서포터즈도 모집하고 있네요.
통, 번역에 관심이 있어서 연습 겸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도전해봄직 합니다.
통역의 경우 교통비를 지급 받을 수 있고 그 외엔 봉사활동 시간 및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헌혈에 꾸준히 참여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누적 헌혈 횟수에 따라 30회는 은장, 50회는 금장, 100회 명예장, 200회 명예대장, 300회는 최고명예대장으로 헌혈유공패를 수여합니다.
기존에는 훈장의 모양이었는데 상패 모양으로 바껴서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쉽습니다.
전 훈장이 너무 갖고 싶었었거든요. 훈장은 지나갔지만, 30회, 50회, 100회 등 아직 늦지 않았으니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헌혈에 참여해보려고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택스에서 납세자 거주 증명서 발급 받기 (0) | 2023.12.27 |
---|---|
반려동물의 장례 절차와 비용, 합법 업체 알아보는 법 (0) | 2023.12.23 |
번호키 배터리가 나갔을 때 수리비 아끼는 방법 (0) | 2023.12.20 |
체스 입문자를 위한 체스 규칙, 가입 및 다운 없이 체스 게임하기 (0) | 2023.12.20 |
맛 없는 와인 살려주는 손 쉬운 샹그리아 (0) | 202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