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현대 기아의 새로운 기술, 유니버설 휠(유니휠)

by 모도리s 2023. 12. 7.
반응형

지난 11월 28일, 현대자동차에서 새로운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유니버설 휠, 일명 유니휠이라는 기술입니다.

현재 관련 특허 8건을 국내외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한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유니버설 휠이라는 기술은 무엇이며 그 장점과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자동차 구조

이미지 출처: slideplayer.org 자동차 구조학

 

위의 이미지는 자동차 구조학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전공책에서 가져온 것 같은 이미지죠?

기존의 자동차 구조는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엔진에서 만들어 낸 동력을 변속기를 거쳐 자동차의 축(axle)인 드라이브샤프트를 통해 바퀴에 전달합니다. 

엔진이 앞에 있고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차가 움직이면 FF(Front Engine Front Drive)이고 엔진이 앞에 있고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차가 움직이면 FR(Front Engine Rear Drive)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엔진이 뒤에 있고 앞바퀴가 움직이면 RF(Rear Engine Front Drive)이고 엔진이 뒤에 있고 뒷바퀴가 움직이면 RR(Rear Engine Rear Drive)입니다. 

 

물론 엔진이 중간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옛날에 그레이스? 봉고? 그런 차를 탔을 때 앞좌석과 뒷좌석 사이에 엔진이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면 MF(Mid Engine Front Drive) 또는 MR(Mid Engine Rear Drive)이 되겠죠.

 

앞바퀴가 동력을 받아 움직이고 뒷바퀴가 따라가는 구조면 전륜이라고 하고, 반대의 경우면 후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4륜이라고 하는 것은 4WD(Four Wheels Drive) 또는 AWD(All Wheels Drive)라고 합니다.

 

전륜이 됐든, 후륜이나 사륜이 됐든, 엔진에서 동력을 받아 샤프트를 통해 바퀴를 움직인다는 점은 같습니다. 샤프트 길이가 길면 바퀴가 노면의 상태에 따라 흔들리는 것이 차체에 전달이 적게 되고, 반대로 샤프트 길이가 짧으면 아무래도 전달이 많이 됩니다.

 

이러한 충격을 줄이기 위해 쇼바(Shock Absorber 충격 흡수 장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유니버설 휠의 차이점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웹페이지(hyundai.co.kr)

 

그럼 유니버설 휠 즉, 유니휠이란 무엇일까요?

첫 이미지의 복잡한 엔진과 샤프트 등등을 각각의 바퀴에 집어 넣은 형태입니다.

바로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말이죠.

 

위의 이미지는 유니휠이라고 현대자동차에서 공개한 휠 장치입니다.

바퀴 안에 위의 이미지에 해당하는 장치가 들어가는 것이죠.

 

노면에 따른 샤프트의 움직임을 감소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큰 모터가 아닌 각각의 바퀴에 작은 모터를 연결하기 때문에 여러 장치의 필요성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요?

기름 탱크에서 연료를 받아 엔진룸에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존 내연차들은 할 수 없는 것이지만 전기차는 이러한 변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위에서도 얘기했다시피 전기차는 엔진이 아니라 모터로 바퀴를 움직이기 때문에 차량 앞부분에 있는 모터를 줄이고 샤프트를 현대차의 유니휠 기술을 이용하여 바퀴 안에 집어 넣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Youtube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채널

 

그렇게 유니휠을 적용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차량의 복잡한 장치가 싹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면 운전자의 입장에선 차의 이용 가능한 공간이 훨씬 더 넓어지는 셈입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뒷바퀴들을 자세히 보면 오른쪽 이미지의 바퀴 앞에는 왼쪽 차의 샤프트에는 없는 원기둥 형태의 금속 장치가 달려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바퀴 4개 모두에 달려 있죠. 그것이 작은 모터입니다.

각각의 바퀴에 모터를 연결하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로운 움직임도 가능해지고 부드럽게 코너링도 할 수 있으며 차량 내부도 훨씬 넓어지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Youtube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채널

 

위의 유니휠 같은 기술이 보편화된다면 앞으로의 차량은 자동차라기 보다는 이동 수단이 좀 더 적합한 표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량 내부를 원룸처럼 꾸밀수도 있고 또는 훨씬 더 많은 짐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하우징이 결합되는 거죠.

 

전 개인적으로 위의 자동차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졌는데요.

마치 미니 전철 1량 같은 느낌입니다. 내부도 상당히 넓습니다.

 

유튜브 현대자동차 공식 채널에서 유니휠 기술에 대해 굉장히 쉽고 재미있고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Gk8ooB7vGHM

 

 

추가

저는 자동차 관련해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유니휠 기술을 현대차에서 적극 적용한다면 앞으로 샤프트나 엔진 관련 장치 생산 회사의 주식은 다소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2차 전지며 배터리 기술은 이미 너무나도 당연하거니와 유니휠로 인해 모터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의 주식도 한 번 유의미하게 살펴볼 만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