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상담원을 통해 자동이체 신청, 변경 및 해지를 하면 가장 간단하겠지만 휴일이라거나 근무시간이 아닐 때는 불가능합니다. 이럴 땐 한전 홈페이지에서 자동이체 신청 방법과 변경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한전 홈페이지 자동이체 신청하기
자동이체는 한전 홈페이지에서 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전화로 할 때는 예금주 본인이 통화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려면 한전 홈페이지에 먼저 가입해야 하며, 가입 시 휴대폰 인증 및 카카오페이나 금융인증서 등으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참고: 한전ON
한전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고 나면 바로 위의 화면으로 이어집니다.
고객의 주민등록번호로 고객번호를 불러올 수 있으며 이렇게 한 번만 해두면 다음부터는 이미 연결되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고객번호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고객번호를 불러오면 해당 주민등록번호 앞으로 되어 있는 고객번호가 모두 뜹니다.
저는 2개가 있어서 2개가 다 떴는데요.
위에 제가 빨간색 둥근 네모로 표시한 부분에 보면 <원격검침>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몇 해 전 계량기를 교체하면서 원격검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사 정산을 할 때도 한전에 전화하여 따로 제가 전기계량기를 보고 숫자를 불러줄 필요 없이 이사정산 요청하면 원격으로 한전에서 계량기를 검침하여 정산할 수 있도록 문자로 보내줍니다.
고객번호를 확인해야 한다면 한전온에 로그인해서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를 친 부분과 같이 "전기사용 계약관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고객번호 및 해당 고객번호와 관련된 정보가 뜹니다.
여기에서 고객번호를 더 추가할 수도 있고 고객번호를 지울 수도 있습니다.
고객번호가 여러 개 있을 때 원하는 고객 번호를 선택하려면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오른쪽 둥둥 떠다니는 <추천메뉴>에서 <납부방법변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첫 번째 칸에 있는 자동이체를 클릭하면 계좌에서 바로 이체되도록 하거나 신용카드나 증권계좌를 통해 자동이체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동이체>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이체>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고객정보가 뜹니다.
전 이미 자동이체를 이용하고 있는 중이라 오른쪽 아래 네모칸에 <자동이체 해지 신청> 버튼이 있는데
만약 자동이체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이곳이 <자동이체 신청>으로 표시됩니다.
자동이체를 해지하려면 위의 <자동이체 해지 신청>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동이체를 신청하거나 변경 및 해지하기 위해 오른쪽 모서리의 둥근 고리 같은 부분을 선택하면 고객번호를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도록 팝업창이 뜹니다.
해당 고객번호의 납부 방법을 신청/변경/해지하려면 "확인"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고객번호에 대한 신청자 정보가 아래에 뜹니다.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해 주세요.
신청자 정보를 입력 및 확인하고 아래로 내려오면 자동이체 납부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빨간색 네모칸에 표시된 대로 원하는 납부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그 아래 입력해야 하는 네모칸들을 알맞게 채우면 됩니다.
"자동이체 추가 출금"은 "예"를 클릭해 두세요.
계좌에 입금되어 있는 돈이 없거나 신용 카드의 경우 한도 초과로 인해 전기사용요금이 자동이체되지 않으면
원래 자동이체되었어야 하는 날에서 10일 후 다시 한 번 더 자동이체를 시도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여기를 "아니오"로 선택해둘 경우 미납요금으로 인해 다음 결제일에 추가로 더 자동이체되거나 그 전에 직접 한전에 전화하여 가상계좌번호를 받아 입금하는 등 따로 추가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로 더 내려오면 약관에 동의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동의에 체크하신 다음 "변경완료"를 누르시면 자동이체 신청이 끝납니다.
*관련 글: 전 거주자가 전기요금 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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