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환절기마다 겪는 감기와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by 모도리s 2024. 4. 12.
반응형

매년 봄, 가을이면 환절기 감기와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고생합니다. 하루 종일 재채기와 콧물에 시달리고 있으면 코뿐 아니라 머리도 아프고 목도 아프고 심지어 몸도 피곤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환절기마다 겪는 감기와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치료방법, 개인적인 경험 등을 정리했습니다.

 

목  차
1. 비염이란?
2.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음식
3. 비염이 심할 경우 치료법
   3-1. 코세척하기
   3-2. 약물치료하기
4. 개인적인 방법

 

1. 비염이란?

비염 썸네일
비염 썸네일

 

감기에 걸려 병원에 가면 의사선생님이 콧속을 코 내시경 카메라로 사진 찍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러면 코 내시경으로 비춘 콧속은 촉촉한 콧물과 함께 둥그런 부분이 벌겋게 부어 오른 모습을 보게 될텐데 그것이 비강입니다. 정확히는 비강이 부어오른 모습이겠죠.

 

이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성 질환이 발생한 것을 비염이라고 합니다.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이러한 비강이 자극 받아 부어오르게 되면 발생하는 코막힘, 콧물, 기침, 재채기, 후각 소실, 후비루 증후군 등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비염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처럼 환절기 감기로 인한 것이거나 꽃가루, 먼지, 각종 알레르기, 몸이 피로하여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심지어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2.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음식

비염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지만 평소에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은 닥터나우, 수원 더웰 병원,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기사를 참고했습니다. 번호는 순위가 아닌 줄을 구분하기 위해 붙인 것입니다.

번호 음식 및 식재료 효과
1 감자 비타민 B,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좋고 알레르기 체질 개선과 증상 완화에 도움
2 미나리 식욕 증진, 해독작용이 뛰어남
3 된장 항암효과, 면역력 향상, 해독작용에 좋음
4 검은콩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 가래를 삭이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 기능 향상에 좋음
5 연근 안토시아닌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 아미노산, 비타민B12, C 등이 풍부하고 소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완화
6 몸속 갈증 해소와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
7 등푸른 생선 오메가3가 풍부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하는 중간물질을 감소시킴
8 토마토 폴리페놀의 나린제닌 칼콘이라는 성분이 히스타민을 억제해 비염 증상 완화
9 대추 코 내부 점막에 있는 모세혈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순환 촉진
10 녹차 카테킨 성분으로 인해 항균, 항알레르기, 혈당 저하 등 비염 예방과 완화에 도움
11 작두콩차 비타민 A, C가 풍부하며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화농성 질환을 개선하고 면역 기능 증진에 도움.

 

 

3. 비염이 심할 경우 치료법

   3-1. 코세척하기

비염이 심할 경우 코 점막에 붙어 비강을 자극하는 물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콧속을 세척하여 자극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코 세척기와 생리식염수를 구입하여 세면대에서 상체를 숙인 채 코 세척기로 한쪽 콧구멍에 생리식염수를 천천히 밀어 넣어줍니다. 그러면 한쪽 코로 흘러 들어간 생리식염수가 콧속을 돌아 반대쪽 콧구멍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입은 '아~'하고 있어야 합니다. 충분히 생리식염수가 흘러 나왔다면 이제 반대쪽 코도 똑같이 세척해 주면 됩니다.

 

   3-2. 약물치료하기

비염이 심할 경우 병원이나 한의원을 찾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을 가면 당연히 항 히스타민과 소염 및 기타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을 처방해주고 특히 이비인후과를 가게 된다면 아침 저녁으로 코에 뿌리는 나졸 스프레이 약을 처방해 주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은 비염이 심할 경우 일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매년, 환절기니 겨울이니 할 것 없이 비염으로 인해 고통 받는 분들이라면 한의원을 찾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몸의 면역성을 강화하기 위해 한약을 지어 먹기도 하지만 보다 빠르게 효과를 보기 위해 코 안의 점막을 사혈하는 침을 놓아 피가 나오게 해 붓기를 줄어들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점막을 재생할 수 있는 한약을 고농축으로 추출해 약침을 만들어 점막에 직접적으로 약침을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4. 개인적인 방법

저 역시 비염으로 인해 어렸을 적엔 수시로 코피를 흘렸으며 요즘도 콧물, 재채기, 두통, 피로까지 다양하게 겪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화되었을 때 비염 증상이 발현되며 콧물이 물처럼 줄줄 흐르고 재채기를 많이 합니다.

병원을 다녀도 그때뿐이고 한의원은 비강에 놓는 침은 무서워서 못 맞겠고, 한약 한 두 재 지어 먹어서는 역시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한 데다 한약을 먹으면 살이 급격하게 쪄서 더 못 먹겠더군요. 코 세척기는 꽃가루 알레르기 같은 것이 아니어서 그런 것인지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쓰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아침에는 꼭 따뜻한 밥을 먹습니다.

다년간 스스로의 몸을 관찰한 결과, 아침에 시리얼이나 빵 등 간단히 찬 음식을 먹었을 경우 특히 하루종일 비염으로 고생한 날이 더 많았습니다. 아침부터 밥과 국으로 몸을 따뜻하게 시작하면 코가 붓는 게 느껴지다가도 밥 먹고 나면 이내 가라앉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되 되도록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십니다.

전 찬물만 마시는 사람이었습니다. 미지근하면 아예 입에 대지도 않았고 따뜻한 물은 차가 아니라면 아예 마시지 않았습니다. 물 특유의 맛이 많이 느껴져서 그랬는데, 비염 앞에서는 맛이고 뭐고 없습니다. 그저 증상만 완화시켜준다면 그깟 물맛쯤이야 기꺼이 감수하게 됩니다.

 

전날 물을 많이 안 마시면 당일은 괜찮지만 그 다음날은 꽤 높은 빈도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를 겪습니다.

작두콩차도 좋다고 하여 티백에 담긴 것을 구입해 마시기도 했습니다만 귀찮아서 이제는 그냥 물만 마시고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미지근한 최소 두세 모금~물 반컵 정도를 마십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지 않은 채 시간이 좀 지나면 어김없이 코가 붓습니다.

 

물론 비강이 붓는 게 느껴지더라도 미지근한 물 마셔주고 따뜻하게 밥 먹고 나면 비교적 높은 확률로 가라앉습니다.

 

비염이 심한 조카의 경우 아침마다 따뜻한 물에 작두콩차를 타서 마시면서 효과를 많이 봤다고 합니다.

 

잡니다.

따뜻하게 밥을 먹어도, 물을 많이 마셔도 도저히 안 되는 날이 있습니다.

이런 날은 콧물이 줄줄 흘러서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하루종일 훌쩍이느라 코도 아프고, 재채기로 목도 아프고, 눈도 시리고, 코 끝은 계속 간지러워서 긁다가 피부도 벌겋게 까지고, 숨도 제대로 못 쉬어서 머리도 아프고 나중엔 몸도 아파서 천근만근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이럴 땐 작업 마감이 있다거나 아주 급한 일이 있지 않은 이상은 따뜻한 이불 속에서 두어시간을 푹 잡니다. 효과를 더 높이려면 얇은 일회용 마스크라도 착용하고 자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일을 하고 있고 아이 둘을 키우고 있다보니 비염이 심하다고 이렇게 속 편하게 잘 수 있는 날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몸에 열기가 오르도록 운동을 합니다.

비염이 심하지 않은데 아무래도 조짐이 보이면서 점점 증상이 심해지기 시작할 땐 살짝 땀이 나도록 스트레칭, 몸 풀기 운동, 스쿼트, 플랭크 등을 하며 몸을 데워줍니다.

 

 

그리고 이 모든 걸 해도 안 될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온 몸으로 그 날을 견디는 겁니다.

다만 앉아서 일을 할 때 가디건을 걸치고 무릎 담요라도 덮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긴 했습니다. 그마저도 재채기 몇 번하고 콧물로 인해 훌쩍이다보면 땀이 났다가 추웠다가 몸이 제 기능을 못하는 것이 느껴지긴 합니다만 어떻게저떻게 그 날을 견디고 나면 또 다음 날은 괜찮기도 하더라고요.

 

평상시에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코 세척하는 방법 참고: 비염에 좋다는 코 세척, '이렇게'해야 효과있어-하이닥

 

비염에 좋다는 코 세척, ‘이렇게’ 해야 효과 있어 [코/목/귀 상담소]

이비인후과 전문의 권오진 원장(핑이비인후과의원)과 하이닥이 함께하는 [코/목/귀 상담소]. 하이닥 상담의사가 코, 목, 귀 관련 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 드립니다.겨울에 알레르기 비염

www.hidoc.co.kr

 

 

*함께 보면 좋은 글

어썸 스텐레스 벽걸이형 칫솔 살균기 약 1년 사용 후기

 

어썸 스텐레스 벽걸이형 칫솔 살균기 약 1년 사용 후기

칫솔은 하루 최소 두 번씩 사용하면서 항상 습한 화장실에 있고 심지어 깨끗이 헹구지 않으면 칫솔 사이에 다 헹궈지지 않은 치약과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어 세균이 증식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

sayinfo.tistory.com

 

부추의 효능과 부추 냉동 보관하는 방법 및 활용

 

부추의 효능과 부추 냉동 보관하는 방법 및 활용

부추는 김치를 담그거나 국, 찌개, 찜, 전골, 전 등 주재료로든 부재료로든 한식에서 활용도가 매우 많은 재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추의 효능과 부추를 냉동 보관하는 방법 및 간단하게

sayinfo.tistory.com

 

구충제 복용 효과, 복용 시기, 죽은 기생충의 행방 등 궁금했던 점 정리

 

구충제 복용 효과, 복용 시기, 죽은 기생충의 행방 등 궁금했던 점 정리

매년 4월 5일이 되면 온 가족 모두 구충제를 먹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희 가족이 매년 식목일에 구충제를 복용하는 이유와 구충제에 대해 자주 궁금해했던 점을 확실히 알아보고 정

sayinfo.tistory.com

 

건다시마 활용, 가격 비교 및 보관 방법

 

건다시마 활용, 가격 비교 및 보관 방법

다시마가 없어도 음식은 만들 수 있지만 다시마로 육수를 내어 요리를 하면 감칠 맛이 훨씬 더 좋아집니다. 다시마를 안 넣다가 넣을 순 있어도 다시마를 넣다가 안 넣으면 맛에서부터 바로 티

sayinf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