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가 고장나면 냉장고 전면에 표시되는 에러코드를 통해 냉장고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고장에 따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AS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DIOS의 양문형 냉장고에 표시될 수 있는 에러코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러 코드
약 12년 전 결혼할 때 산 냉장고가 근래들어 더더욱 소리가 커지더니 이사하면서 무리가 갔는지 에러코드가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삿짐을 정리하고 가전 제품 자리를 잡다가 차단기가 떨어진 적이 있어서 정전으로 인한 에러 코드인 줄 알고 코드를 뽑았다 꼈더니 에러 코드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냉동실과 냉장실의 설정 온도가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다시 보니 똑같은 에러 코드가 떠 있었습니다.
검색해보니 위와 같은 에러코드가 나왔을 때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꽂으면 세 시간 가량은 정상적으로 표시되다가 다시 에러코드가 뜬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제 경우 꼬박 하루 이상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었고 냉동실과 냉장실 모두 냉기가 잘 나오고 있었기 때문에 아직 긴가민가하고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일로 인해 알아본 LG DIOS 에러코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러 코드 정리표
에러코드 | 원인 | 해결 방법 |
CL 또는 CH | 냉기 약함 감지 | - 설치 후 코드가 뜬 경우: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사용 도중 코드가 뜬 경우: 장기간 문이 열려 있었거나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현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
LED 램프 깜빡임 또는 ER(E) CO | 메인보드나 디스플레이 PCB 고장 또는 배선 단선으로 인한 통신 이상 | 전기 불안정 또는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일 수 있지만 반복적일 경우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제품 점검 받기 |
F(r) dH | 얼음누적으로 인한 배수구 막힘, 온도퓨즈 단선, 히터 단선, 메인 PCB 불량 등 성에 제거 불량 | - 얼음(성에)으로 인해 배수구가 막혀 정상적인 온고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 전원 코드를 분리 후 1일(여름)~3일(겨울)간 냉동/냉장실 문을 활짝 열어두어 얼음을 녹여 해결. - 위의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반복적으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ER(E) CF | 기계실 팬 모터 이상 |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도 3시간 후에 다시 표시되며 팬 모터 고장 외에도 배선 단선이나 메인보드로 인해 팬 모터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으므로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전문 서비스 매니저에게 점검 받아야 함 |
ER(E) FF | 냉동실 팬 모터 이상 | - 냉동실 팬 모터 주변에 성에가 끼어 팬 모터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1일(여름)~3일(겨울)간 냉동실 문을 활짝 열어 성에를 녹여 해결. - 위의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반복적으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ER(E) rF | 냉장실 팬 모터 이상 | - 냉장실 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팬 모터 주변으로 성에가 생긴 경우 온도를 영상 3도 가량으로 맞춰주고 성에를 제거 또는 1일(여름)~3일(겨울)간 냉장실 문을 활짝 열어 성에를 녹여 해결. - 성에가 없는데도 해당 에러코드가 표시되거나 성에가 있어서 위의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반복적으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표시창에 O(냉동) FF(냉장) 즉, OFF가 표시되고 냉동, 냉장이 안 되는 경우 | 조작 실수 | 판매 전 매장에 전시할 때 냉장고 기능은 끄고 디스플레이만 켜는 특수 기능으로, 표시창의 일부 버튼을 실수로 잘못 눌러 명령키로 인식하여 OFF가 표시될 수 있으므로 전원코드를 뺐다 꽂거나 차단기를 내렸다가 10초 후 다시 올리면 정상 온도로 표시됨 |
냉장고 문 열림 경보음이 계속 울리거나 표시창이 깜빡거리는 경우 | 식품이 많거나 선반이 제대로 조립되지 않았거나 덮개나 비닐봉투 같은 것이 사이에 끼었거나 고무 패킹에 이물질이 묻어 밀착이 잘 되지 않거나 고무 패킹이 빠져서 발생할 수 있음 | 문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하고 원인을 제거 후에도, 또는 문이 잘 닫혀 있는데도 지속적으로 경보음이 발생하면 서비스 점검 받기 |
표시창 버튼 조작 안 됨 | [잠금]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음 | 자물쇠가 채워져 있는 그림[잠금]으로 되어 있다면 버튼을 길게 눌러 잠금 해제하기. 자물쇠가 열린 그림[열림]으로 되어 있는데도 조작이 안 된다면 서비스 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표시창이 자꾸 꺼지거나 아예 켜지지 않음 | 자꾸 꺼진다면 절전기능일 수 있음. 아예 켜지지 않는다면 커넥터 연결이 안 되어 있을 수 있음. |
냉장고 윗면, 냉장고 문과 본체를 연결하는 커버를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열어 커넥터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연결되어 있는데도 표시창이 켜지지 않는다면 서비스 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표시창 글자가 흐리거나 깨짐 | 제품 일시적 오동작 또는 표시창 부품 이상 | - 전원코드를 빼고 5분 뒤 전원 연결하기. - 보호필름이 남아 있어 내부 습기로 인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보호필름 벗기기. - 위의 방법을 통해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서비스 매니저 점검 받기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서 [고객지원]을 눌러 [문제 해결Q&A]에 들어가면 더 자세한 설명과 그림 및 동영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는 무게가 많이 나가고 부피가 큰 제품으로, AS를 신청하면 가져갈 필요 없이 서비스매니저가 방문하여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직접 확인한 다음 그 자리에서 해당 부품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문제가 발생했다면 위의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적용해 본 뒤 그래도 해결이 안 될 경우 서비스 매니저 방문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매니저 방문 신청 역시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참고: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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