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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정보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러코드 정리

by 모도리s 2024.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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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가 고장나면 냉장고 전면에 표시되는 에러코드를 통해 냉장고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고장에 따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AS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DIOS의 양문형 냉장고에 표시될 수 있는 에러코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러 코드

냉장고에 표시된 에러코드
냉장고에 표시된 에러코드

 

약 12년 전 결혼할 때 산 냉장고가 근래들어 더더욱 소리가 커지더니 이사하면서 무리가 갔는지 에러코드가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삿짐을 정리하고 가전 제품 자리를 잡다가 차단기가 떨어진 적이 있어서 정전으로 인한 에러 코드인 줄 알고 코드를 뽑았다 꼈더니 에러 코드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냉동실과 냉장실의 설정 온도가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다시 보니 똑같은 에러 코드가 떠 있었습니다.

 

검색해보니 위와 같은 에러코드가 나왔을 때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꽂으면 세 시간 가량은 정상적으로 표시되다가 다시 에러코드가 뜬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제 경우 꼬박 하루 이상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었고 냉동실과 냉장실 모두 냉기가 잘 나오고 있었기 때문에 아직 긴가민가하고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일로 인해 알아본 LG DIOS 에러코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러 코드 정리표

에러코드 원인 해결 방법
CL 또는 CH 냉기 약함 감지 - 설치 후 코드가 뜬 경우: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 사용 도중 코드가 뜬 경우: 장기간 문이 열려 있었거나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현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LED 램프 깜빡임 또는 ER(E) CO 메인보드나 디스플레이 PCB 고장 또는 배선 단선으로 인한 통신 이상 전기 불안정 또는 그 외 전기적 요인으로 일시적인 에러일 수 있지만 반복적일 경우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제품 점검 받기 
F(r) dH 얼음누적으로 인한 배수구 막힘, 온도퓨즈 단선, 히터 단선, 메인 PCB 불량 등 성에 제거 불량 - 얼음(성에)으로 인해 배수구가 막혀 정상적인 온고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 전원 코드를 분리 후 1일(여름)~3일(겨울)간 냉동/냉장실 문을 활짝 열어두어 얼음을 녹여 해결.
- 위의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반복적으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ER(E) CF 기계실 팬 모터 이상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도 3시간 후에 다시 표시되며 팬 모터 고장 외에도 배선 단선이나 메인보드로 인해 팬 모터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으므로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전문 서비스 매니저에게 점검 받아야 함
ER(E) FF 냉동실 팬 모터 이상 - 냉동실 팬 모터 주변에 성에가 끼어 팬 모터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1일(여름)~3일(겨울)간 냉동실 문을 활짝 열어 성에를 녹여 해결.
- 위의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반복적으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ER(E) rF 냉장실 팬 모터 이상 - 냉장실 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팬 모터 주변으로 성에가 생긴 경우 온도를 영상 3도 가량으로 맞춰주고 성에를 제거 또는 1일(여름)~3일(겨울)간 냉장실 문을 활짝 열어 성에를 녹여 해결.
- 성에가 없는데도 해당 에러코드가 표시되거나 성에가 있어서 위의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반복적으로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표시창에 O(냉동) FF(냉장) 즉, OFF가 표시되고 냉동, 냉장이 안 되는 경우 조작 실수 판매 전 매장에 전시할 때 냉장고 기능은 끄고 디스플레이만 켜는 특수 기능으로, 표시창의 일부 버튼을 실수로 잘못 눌러 명령키로 인식하여 OFF가 표시될 수 있으므로 전원코드를 뺐다 꽂거나 차단기를 내렸다가 10초 후 다시 올리면 정상 온도로 표시됨
냉장고 문 열림 경보음이 계속 울리거나 표시창이 깜빡거리는 경우 식품이 많거나 선반이 제대로 조립되지 않았거나 덮개나 비닐봉투 같은 것이 사이에 끼었거나 고무 패킹에 이물질이 묻어 밀착이 잘 되지 않거나 고무 패킹이 빠져서 발생할 수 있음 문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하고 원인을 제거 후에도, 또는 문이 잘 닫혀 있는데도 지속적으로 경보음이 발생하면 서비스 점검 받기
표시창 버튼 조작 안 됨 [잠금]으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음 자물쇠가 채워져 있는 그림[잠금]으로 되어 있다면 버튼을 길게 눌러 잠금 해제하기.
자물쇠가 열린 그림[열림]으로 되어 있는데도 조작이 안 된다면 서비스 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표시창이 자꾸 꺼지거나 아예 켜지지 않음 자꾸 꺼진다면 절전기능일 수 있음.
아예 켜지지 않는다면 커넥터 연결이 안 되어 있을 수 있음.
냉장고 윗면, 냉장고 문과 본체를 연결하는 커버를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열어 커넥터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연결되어 있는데도 표시창이 켜지지 않는다면 서비스 매니저에게 점검 받기.
표시창 글자가 흐리거나 깨짐 제품 일시적 오동작 또는 표시창 부품 이상 - 전원코드를 빼고 5분 뒤 전원 연결하기.
- 보호필름이 남아 있어 내부 습기로 인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보호필름 벗기기.
- 위의 방법을 통해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서비스 매니저 점검 받기

 

LG전자 공식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에서 [고객지원]을 눌러 [문제 해결Q&A]에 들어가면 더 자세한 설명과 그림 및 동영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는 무게가 많이 나가고 부피가 큰 제품으로, AS를 신청하면 가져갈 필요 없이 서비스매니저가 방문하여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직접 확인한 다음 그 자리에서 해당 부품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니 문제가 발생했다면 위의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적용해 본 뒤 그래도 해결이 안 될 경우 서비스 매니저 방문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매니저 방문 신청 역시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참고: LG전자

 

LGE.COM |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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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lg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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