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날짜가 잡혔다면 도시가스 전입, 전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이사하기 3주 전부터 최소 이사 3일 전까지는 신청해야 하며 고객센터를 통해 전화로 예약해도 되지만 여의치 않은 경우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쉽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컴퓨터도 동일)로 도시가스 전입, 전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휴대폰으로 도시가스 신용카드 자동이체 신청하기
1. 도시가스 전출 예약하기
도시가스는 지역마다 담당 고객센터가 다릅니다. 저는 울산에 살고 있어서 경동도시가스 홈페이지에서 전입, 전출 신청을 했지만 서울의 경우 구에 따라서도 다르니 아래 사이트에서 전출 또는 전입할 지역의 도시가스 담당 고객센터가 어디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담당 고객센터 중 하나인 코원에너지서비스와 대륜E&S도 확인했는데 두 회사 역시 온라인으로 전입, 전출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대륜E&S의 경우 회원 가입을 하여 로그인한 다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동도시가스의 경우 앱을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 가입하지 않고 간단하게 본인인증만 거치면 전입 및 전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경동도시가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위의 스크린샷에 표시한 것처럼 [사전예약제 서비스 신청하러 가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 경동도시가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저는 같은 건물의 2층에서 3층으로 이사할 것이기 때문에 담당 도시가스 업체가 바뀌진 않습니다.
따라서 전출, 전입 모두 이곳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가스렌지를 교체하거나 인덕션을 구입하여서 도시가스관을 치운다거나 옮겨야 할 경우에도 [가스렌지 교체신청]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전 전출부터 신청했습니다. 전입부터 신청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을 거친 뒤 전출 신청을 하는 신청자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세대정보 확인은 납부 번호를 몰라도 괜찮습니다.
주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아래로 내려가면 약관에 동의해야 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동의를 클릭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전출할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사를 3월 9일에 할 것이므로 3월 9일로 신청했습니다. 여름이라면 하루 정도 일찍 해도 되겠지만 겨울이라 아직은 난방도 돌려야하고 온수도 써야하므로 이사 당일날 정신 없겠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날짜를 선택하면 화면 아래에 선택한 날짜에 기사님께서 방문할 수 있는 시간대가 표시됩니다.
이미 예약 불가인 시간대도 있네요.
이사하는 날보다 최소 3일 전에는 전출 및 전입 신청을 해야하는데 이왕이면 좀 더 일찍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차하면 원하는 시간대에 기사님께서 방문할 수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전 오전 중에 이사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점심 시간 이후로 시간을 잡았습니다.
가스렌지는 이미 설치되어 있고 가스관 및 가스 호스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기사님께서 열어주시고 계약만 하고 가시면 됩니다.
만약 가스렌지를 철거해야 한다면 추가 요청사항에서 [예]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로 펼쳐지는 드롭다운 창에 뭐가 있나 눌러봤더니 [방문 전 연락 바랍니다]와 [부재시 연락 바랍니다]는 흔히 보이는 문구인데 [명의자가 외국인입니다]라는 요청사항도 있네요.
명의자의 한국어 가능 여부에 따라 어쩌면 외국어가 가능한 기사님이 오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전출시 해당 날짜까지 사용한 도시가스 비용을 정산하게 되며 카드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도시가스 전입 예약하기
도시가스 전입 신청도 전출 신청과 동일합니다.
똑같이 메인 화면에서 [서비스 신청하러 가기]를 클릭한 다음, [전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경동도시가스가 아닌 다른 도시가스 업체의 홈페이지의 경우 메인 화면에 [전출입 신고] 버튼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본인 인증을 한 다음 정보를 입력하고 전입할 날짜와 기사님 방문 예약 시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저는 여기서부터 문제가 생겨서 전입 서비스 신청이 되지 않더라고요.
기사님 방문 예약 시간을 클릭하는데 뭐가 잘 되지 않기에 서너 번 시도해보다가 결국 고객센터로 전화 예약했습니다.
경동도시가스 전화번호는 1577-8181입니다.
상담 직원분께, 이미 모바일로 전출 신고도 했는데 오류로 인해 전입 신고가 되지 않아 전화드렸음을 설명하며 같은 건물 내에서 이사하는 것이므로 같은 기사님으로 배정해주셨으면 좋겠다고도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동의 담당 기사님께서 나오시는 것이므로 아마 굳이 저렇게 말씀드리지 않아도 같은 분께서 모두 처리하실 겁니다. 예전에 같은 동 내에서 이사할 때도 같은 기사님께서 처리하셨었거든요. 얼마 전에 이사하신 시부모님댁 이사도 마찬가지였고요.
지금 생각해보니 전입 신청 오류가 났던 이유는, 제가 기사님 방문 시간을 동시간대를 선택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전 전입, 전출 모두 오후 1시~2시 사이로 선택했는데 아마 제가 전출 신청한 것이 반영되지 않아 전입 신청할 때 해당 시간에 예약 가능 표시가 되어 있었던 것이고 시스템 내부에서는 처리 중이어서 오류가 났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예약할 때 2시~3시로 예약을 잡아주셨거든요.
상담 직원께서는 분명 이미 제가 1시~2시 사이 기사님 방문으로 전출 신청을 한 것을 확인하셨고 같은 건물에서 층만 이동하는 걸 알고 계신 상황이었는데도 다음 시간대로 예약을 잡아주셨으니까요.
어쨌든 이렇게 전입 서비스 예약도 하시면 됩니다.
3. 예약 확인
온라인으로 하는 간편예약시스템을 통해 전출 서비스를 예약했더니 위와 같은 예약 확인 문자가 왔습니다.
전화로 신청한 전입 서비스는 문자가 안 왔거든요.
얼마 전에 시부모님 이사하실 때도 전화로 예약했었는데 전출, 전입 모두 문자가 오지 않았었습니다.
요즘은 휴대폰만 있으면 고속버스, 기차, 비행기 예약도, 이사 예약이든 전기 사용량 확인이든 거의 모든 걸 다 할 수 있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이삿짐 센터 예약도 하고 도시가스 전출입 예약을 했더니 이제야 진짜로 이사를 간다는 실감이 납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도 모바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음주에 이사하고 나면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도 해놔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전기요금 이사정산, 모바일 또는 인터넷으로 1분만에 신청부터 결제까지
실시간 전기 사용량과 요금 확인하는 앱, 한전 파워플래너
동사무소 갈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하는 방법 - 모바일편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사할 집을 계약한 후부터 이사할 때까지 이사 전 후 준비할 일들 (0) | 2024.03.04 |
---|---|
마이비, 하나로, 이비 교통카드 새 카드로 교환하기 (0) | 2024.03.02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 및 인증서 pdf 파일로 저장하기 (0) | 2024.02.29 |
발생 15일차, 부화 약 일주일 전 마지막 검란 (0) | 2024.02.26 |
롯데시네마에서 웡카 6천원에 예매한 후기(4천원도 가능) (0) | 2024.02.26 |